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율규제통합정보

블록체인 리포트

[빗썸] 비트코인 현물 ETF, 하반기 '2라운드' 전망

작성자 이미지

빗썸(bithumb)

2024.05.29

지난 1월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가 출시되면서 전세계가 비트코인에 주목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지난 1월 4만2,000달러에서 2달만인 3월 7만3,000달러까지 급등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4월 7만3,000달러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박스권에서 횡보했으며, 이후 5월 들어서는 일시적으로 6만달러 밑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가 지속적으로 순유출을 나타내면서 시장에 불안감이 확산됐습니다. 원래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는 2~3월 한때 하루 순유입액이 5억달러 이상을 넘어서면서 가상자산 시장 활성화를 견인했습니다. 이 ETF 하루 순유입액이 5억달러 이상이라는 것은 ETF 매수금액에 매도금액을 빼도 하루 5억달러 이상이 유입됐다는 뜻입니다.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는 ETF 매수량과 매도량을 실시간으로 비트코인 현물에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미국 ETF 이용자가 비트코인 현물 ETF 매수를 주문하면 ETF 운용사와 관계사들이 즉각적으로 이용자가 매수 주문한 만큼의 비트코인 현물을 매수합니다. 즉,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순유입액이 클수록 비트코인 현물 매수량이 증가한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 ETF 순유출액이 커지면 비트코인 현물 매도량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이 5월 들어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지속적인 순유출이 일어난 것을 우려한 것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장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역설적으로 조만간 ‘2번째 라운드’가 올 것이라는 전문가 전망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로버트 미치닉(Robert Mitchnick) 블랙록 디지털자산 책임자는 최근 "우리는 몇 년 전부터 국부펀드, 연기금 등 여러 기관과 비트코인 투자와 관련한 논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들은 포트폴리오 구성 관점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들이 몇 달 안에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를 시작할 것으로 본다"고 했습니다. 블랙록은 지난 1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아이셰어즈 비트코인 트러스트(IBIT)'를 출시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입니다. IBIT는 세계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량이 가장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자산운용사의 관계자가 공식적인 인터뷰 자리에서 국부펀드, 연기금과 같은 대형 기관의 비트코인 현물 ETF 진입을 전망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습니다.


앞서 1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가 처음 출시될 때도 블룸버그 ETF 전문가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 등 여러 비트코인 현물 ETF 전문가들이 규모가 큰 기관은 오히려 ETF 출시 몇 달 뒤에 투자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기관들은 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현물 ETF와 같은 신규 ETF에는 섣불리 투자하지 않고 추이를 충분히 본 뒤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전문가들은 그래서 대형 기관들이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몇 달 뒤에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자할 것으로 본 것입니다.



홍콩 등 미국 외 다른 국가에서의 비트코인 현물 ETF 활성화도 ETF에 의한 2번째 상승장을 기대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앞서 4월 홍콩 SFC(증권선물거래위원회)는 중국 자산운용사들이 신청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했습니다. 이후 홍콩 비트코인 현물 ETF는 예상보다 저조한 거래량을 보이고 있지만, 전문가 일각에서는 이 ETF가 미국처럼 출시 몇 달 뒤인 하반기부터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먼저 승인이 이뤄졌던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도 출시 첫 달인 1월에는 예상보다 자금 유입이 크게 이뤄지지 않았으며, 특히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현물 ETF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에서 유출이 크게 일어나면서 한때는 순유출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월부터 순유입이 크게 발생하면서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최근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소식이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6월 금융위원회에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유권해석을 재요청할 것이라는 소식이 나온 것입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22대 총선 공약 중 하나로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현물 ETF의 발행, 상장, 거래를 허용하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계속된다면 전문가들의 전망처럼 하반기부터 ETF 수요가 다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긍정적 소식들로 인해 비트코인의 상승이 더욱 촉진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에 대하여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하거나 권장할 목적이 없으며,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입니다.

- 투자 여부, 종목 선택, 투자 시기 등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주)빗썸코리아에 있으며,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 빗썸 리포트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