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율규제통합정보

블록체인 리포트

[빗썸] 힘 받은 비트코인 불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작성자 이미지

빗썸(bithumb)

2024.10.23

비트코인의 가격이 3일 연속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며 9,000만 원 선에 안착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기관의 수요 증가와 고래의 비트코인 보유량 증가에 의해서 강세장을 보이는 10월 업토버를 연출하고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 14일부터 지속 상승세를 유지하며 9,000만 원 위에서 가격대가 형성되고 유지되고 있으며 이더리움 역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같은 상승장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한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다가오는 11월 미국의 대선을 앞두고 가상자산 산업에 우호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지지율이 최근 상승하며 비트코인 상승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폴리마켓 기준으로 트럼프 후보의 최근 지지율은 최근 50% 넘어서면서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에 앞서는 모습이다. QCP캐피털은 비트코인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 가능성이 커지면서 상승세를 보였다며 비트코인 가격과 트럼프 당선 가능성 사이 상관관계가 강화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 주식 시장이 내림세를 보이지만 비트코인은 영향을 받지 않았고 글로벌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 사이클에 진입하면서 시장 유동성은 증가하고 있으며, 위험자산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의 수요가 최근 증가하고 있고, 고래들의 비트코인 보유량도 증가하고 있는 점이 업토버 상승 요인으로도 꼽힌다.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크립토퀀트는 강력한 기관 수요, 고래 보유량 증가, 계절적 요인 등에 따라 비트코인 강세장이 도래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이들은 비트코인 랠리는 계절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4분기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에 유리한 시기라고 말했다. 블록포스 캐피털의 브렛 먼스터 분석가는 가상자산 시장의 가격 조건이 유리하게 정착되었으며, 특히 중국에서 유동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중국이 경제 회복을 위해 다양한 부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추세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미국의 가상자산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는 지난 16일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업체인 코인마켓캡의 앨리스 리우 수석 연구원의 분석을 인용해 가상자산 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이 가상자산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리우 연구원은 스테이블코인 시장을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한 거대한 현금 자산에 비유하며 가격 상승의 시기가 오면 언제든지 시장에 자금이 투입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리우 연구원은 스테이블코인을 대기 중인 자금으로 표현하며, 이들 자금이 다시 가상자산으로 전환되면 가격 상승을 크게 견인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자금을 현금으로 보유하고 싶어 한다며 이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이나 기관 투자자들 모두에게 해당하기에 이러한 자금이 다시 시장에 유입되면 상승장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도 올해 2분기 말 기준 2770억 달러에 달하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1분기 대비 46% 증가한 수치다.


아서 헤이즈 비트멕스 설립자는 이란이 주요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시설을 파괴한다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해 비트코인 가치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미국의 군사 지원이 이뤄짐에 따라 연준 대차대조표가 다시 확대될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 또한 비트코인 상승을 견인하리라 예측했다. 한 마디로 전쟁이 투자 불확실성을 초래하긴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JP모건이 보고서를 통해 2026년 시장 강세를 전망했다. JP모건은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미국 대선이 다가오면서 헤지펀드 및 기관 투자자들이 금과 비트코인 등 대체 자산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이와 함께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크다는 점과 마운트곡스 및 제네시스 트레이딩 등 파산 업체들의 상환 물량으로 인한 매도 위험성이 줄었다는 점, 독일 정부 비트코인 매각이 거의 끝났다는 점,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로 예상되는 FTX 채권자 상환이 현금으로 지급된다는 점 등이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과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의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다양한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10월에 전 고점을 향한 비트코인의 랠리가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에 대하여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하거나 권장할 목적이 없으며,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입니다.

- 투자 여부, 종목 선택, 투자 시기 등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주)빗썸코리아에 있으며,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본 자료는 원문 바로가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